상단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본문 하위메뉴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정보마당

현대차·네이버·SKT 손잡고 'K-메타버스' 개방형 생태계 키운다 관리자2021-05-18

관리자   /   2021-05-18

현실과 가상이 혼합된 메타버스(metaverse)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국내 얼라이언스(연합체)가 18일 출범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8일 오전 판교 ICT-문화융합센터에서 가상융합기술(XR) 수요·공급기업과 이동통신사, 방송미디어사 등 관련 산업 기업들과 유관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메타버스 얼라이언스 출범식을 개최했다.

업계에선 현대차와 분당서울대병원, 네이버랩스, 맥스트, 버넥트, 라온텍,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KBS, MBC, SBS, EBS, MBN, 카카오엔터, CJ E&M, 롯데월드 등이 참여했다.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한국전파진흥협회(RAPA), 한국가상증강현실산업협회(KoVRA),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KCA), 한국모바일산업연합회(MOIBA),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SPRi)도 자리를 함께 했다.

얼라이언스는 메타버스 정책의 근간으로 지난해 12월 발표된 '가상융합경제 발전전략'의 일환으로 결성됐다. 메타버스 시대를 선도하기 위해 민간이 프로젝트 기반으로 주도하고 정부가 뒷받침하는 체계다. 메타버스는 현실 세계인 '유니버스(universe)'와 가상·추상을 뜻하는'메타(meta)'의 합성어다. 현실과 가상의 경계가 사라진 가상세계를 뜻한다.

얼라이언스는 △메타버스 산업과 기술 동향 공유 포럼 △메타버스 시장의 윤리적, 문화적 이슈 검토 및 법제도 자문그룹 △메타버스 플랫폼 발굴·기획을 위한 프로젝트 그룹으로 나뉘어 운영한다.

출범식에서 김상균 강원대 교수는 '메타버스, 우리는 어디에 있고 어디로 가는가'를 주제로 발제했다. 정지훈 모두의연구소 최고비전책임자도 '메타버스의 시대적 의미와 준비'를 강연했다. 

 

 

 

 

(중략)

 

 

출처 머니투데이 2021.05.18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1051810422860549&type=2&sec=tech&pDepth2=Ttotal